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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_대한민국_영화_시나리오_크레딧_규칙(중복수정본).pdf (130.7 KB)   Download :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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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민국 영화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 관련
안녕하세요 작가님들

지난 9월 16일 월요일 오후 5시 협회 강의실에서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관련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10여명 남짓 참석하셨지만 뜻깊은 시간이었구요 이제 시작이라는 생각이 확실히 들었습니다. ‘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이 왜 필요한지’ ‘만약 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어떻게 조정위원회가 운영되는지’등 ‘설명회’라는 명칭대로 설명을 드리는 수준이었습니다.


1. 먼저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의 의의, 목적등을 설명드렸습니다.

작가의 위상을 스스로 높이고 특히 신인 작가들이 받을 수 있는 불공정한 대우에 관한 부분 등등 기존의 관습적인 크레딧 부여 방식에서 왜 탈피하고자 하는 지 등등 말입니다.


2. 시나리오 크레딧 조정위원회의 구성도 설명드렸습니다.  

1) 위상과 형식
시나리오 크레딧 조정위원회 : 영화진흥위원회의 소위원회 (‘독립예술영화인정소위원회’ 사례 참조)
조정위원회는 ‘운영위원회’ 성격을 가진 7인 위원회(작가협회, 작가조합, 감독조합등)와 조정관 풀, 그리고 전문위원(실무위원)등으로 구성
2) 역할
영화 개봉 이전의 시나리오 크레딧 검증과 제안; 즉 촬영 종료 후 (개봉 전) 제작사가 ‘잠정적 크레딧 통지서’를 참여 작가들에게 송부/

이견, 분쟁이 발생했을 때 시나리오 크레딧 조정



3. 잠정적 크레딧 부여 방식과 조정의 과정은 지난번 WGA(미국작가조합)와 함께한 모의조정 세미나등을 예로 들어 설명 드렸습니다.

4.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의 실현 가능성을 위해 지금 모인 시나리오크레딧조정위원회 TF팀이 10월 말 발족,

투자사, 제작사, 프로듀서들과 어떻게 접촉해 나갈 것인지 향후 진행 일정들을 설명 드렸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2시간 남짓한 설명회에서 이제야 작가님들이 조금, 아주 조금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을 인식을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사실 세부 사항을 들어가지도 못했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도 '시니라오크레딧조정위원회 TF팀'에서도 논의했던

- 용어의 정립(예-시나리오 ‘최종고’등)이라든지

- 작가이외의 분들이 시나리오 집필에 참여했을 때에는 달라져야 할 기여도의 퍼센테이지라든지,

- ‘자동조정’의 기준이나 문제점

- 구속력의 문제

- 그리고 심지어 표준 계약서, 저작권법등과의 연동 문제(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이 만들어지면 기여도에 따른 공정한 분배 등이 이뤄지냐는 질문도 있었구요)등

'시니라오크레딧조정위원회 TF팀'에서도 첨예하기 다룬 내용들이 간간히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인으로는 ‘표준 계약서’때와 다름없이 긴긴 과정이 필요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다음 단계로 작가협회는 TF팀의 초안을 협회 회원분들께 이메일로 공유 드리고 의견을 받은 과정을 10월 12일까지 가질 예정입니다.

첨부드리는 '시나리오 크레딧 규칙'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10월 12일 밤 10시까지 질문, 의견 제 이메일 gaia_chun@naver.com로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전선영드림. 010-2769-4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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